전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고 있는 OTT 플랫폼은 바로 [넷플릭스]이다.
쟁쟁한 경쟁자가 대거 등장했지만 아직까지 굳건하게 1위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매년마다 요금관련 변화를 꾀하고 있다.
최근일자로 넷플릭스 요금제를 정리해보았고, 간단하지만 핵심 비교분석을 통해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즐겁게 넷플릭스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
넷플릭스는 2022년 이후부터 요금제 인상 및 변화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단순히 돈을 더 벌기 위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이면에는 다양한 전략이 숨어있다.
가장 기본요금제의 베이직 같은 경우 월 8.99$였던 요금제가 꾸준히 상승되어 9.99$까지 증가했다.
이 변화의 가장큰 목적은 양질의 콘텐츠 생산에 있다. 대형 영화나 드라마 제작에 앞서 넷플릭스는 가능성만있다면 전폭적인 지지를 해준다. 콘텐츠 비용을 끌어올려 더 높은 퀄리티의 영상미를 이용자에게 제공해 주는 것. 이는 곧 흥행에 큰 영향을 주며 선순환 구조를 이어간다.
또한 더욱 치열해지는 OTT플랫폼의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위한 수익성 안정화 전략도 가져가는 것이다.
넷플릭스 요금제와 비용
넷플릭스 요금제는 기본적으로 3가지가 있다. 광고형 스탠다드, 스탠다드, 프리미엄 순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아래 표를 준비해 보았다.
광고형 스탠다드 | 스탠다드 | 프리미엄 | |
가격 | 월 5,500원 | 월 13,500원 | 월 17,000원 |
화질 | 1080P | 1080P | 4K(UHD)+HDR |
동시접속 | 2명 | 2명 | 4명 |
광고 | O | X | X |
콘텐츠 저장 | 2개 디바이스 | 2개 디바이스 | 4개 디바이스 |
추가회원 | X | 1명 | 2명 |
음향 | – | – | 공간 음향 |
지원기기 | TV,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
※2024.07.09 업데이트 기준
가장 큰 차이는 영상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유무와 동시접속자 수로 볼 수 있겠다. 더 높은 요금제로 올라갈수록 제약들은 사라지고 높은화질과 음향으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광고형 스탠다드 광고
가장 저렴하다보니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광고형스탠다드] 서비스는 영상 시작전, 중, 후 등 여러곳에 광고가 삽입되어있어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선 강제로 볼 수밖에 없다.
광고 시점은 영상 중간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최대한 영상 몰입에 방해가 되지 않는 곳에 광고를 배치한다고 하지만 맥이 ‘탁’풀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넷플릭스 광고 제거 방법
작성해 두었던 요금제 변경으로 쉽게 제거 가능하다.
넷플릭스 요금제 할인 가능하다
넷플릭스도 요금제 할인이 가능하다. 2가지 방법이 있으며 다음과 같다.
- 넷플릭스 할인카드로 결 [NH농협 지금 스트리밍, 삼성ID ON, 하나 원더영 카드 등 각 은행사마다 할인카드가 있다. ] 10%~최대70% 할인 적용
- 통신사 할인 [KT, LGU+,SK 모든 통신사에서 관련 할인 요금제가 있다. 각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알아보는 것이 좋다. 매년마다 요금제가 바뀔 수 있어 그날 확인하는것이 적절하다.]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정책
2024년이 시작되기전 넷플릭스의 큰 장점이었던 계정공유가 금지되었다. 같은 집에 거주하는 이용자만 공유된다.
위치 기반(동일 IP, 같은 와이파이)가 아닌 곳에서 넷플릭스 접속시 인증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인증절차는 2주 간격으로 진행되다보니 타인과의 계정 공유가 자연스럽게 어려워 지는 것이다. 차라리 5,500원을 주고 결제해서 보는게 편할것이다.
계정공유 금지 정책이 꼭 나쁜것만은 아니다. 알게모르게 해킹되어 다른국가 이용자와 함께 넷플릭스를 즐기던 이용자가 적지 않다. 직접 결제한 본인의 인증이 필요한 만큼 해킹문제에 대해서는 자유로워질 전망이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