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통신비 미환급금’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휴대폰이나 인터넷(유·무선 서비스)을 해지하거나 번호이동을 하면, 이용한 기간만큼 정산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정산 과정에서 요금 할인 반영 누락, 이중 납부, 보증금 잔액 등이 생기면 고객이 돌려받아야 할 금액이 발생하게 되죠. 이게 바로 통신비 미환급금입니다.
정부와 통신사들은 이런 숨은 돈을 찾을 수 있도록 통신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인 및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운영해 개인정보 보호와 불법 마케팅 방지도 함께 관리합니다.
통신 미환급금은 크게 3가지 항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의: 번호이동이나 해지 후 정산 과정에서 요금할인 미적용, 이중 납부 등이 발생하면 돌려받는 금액.
대상: 이동통신 및 인터넷 해지 고객 중 과오납 요금이 확인된 경우.
사업자: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정의: 휴대폰 구매 시 납부한 할부보증보험료 중 사용하지 않은 기간에 대한 금액.
대상: 무선 서비스 해지 고객 중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 남아 있는 경우.
사업자: SK텔레콤 전용.
정의: 유선전화 가입 시 납부한 설비보증금 중 돌려받지 못한 금액.
대상: 유선 서비스 해지 고객.
사업자: KT(유선), LG유플러스(유선), SK브로드밴드.
통신비 미환급금은 별도의 앱이나 영업점 방문 없이도 온라인 통합 조회 서비스에서 한 번에 확인하고 환급 신청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통신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매달 내는 통신비, 혹시라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번호이동을 자주 하거나 오래 사용한 유선전화·인터넷을 해지한 경험이 있다면 꼭 확인해 보세요. 잠자고 있던 내 돈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기회니까요!